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이제부터라도 본인의 신용 점수를 관리하세요!!

by 58sun 2023. 7. 21.
728x90
SMALL

  이번 새마을금고 사태로 부동산 PF 부실, 고금리 장기화등으로 전 은행권들의 연체율이 높아지면서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기관이 3분기부터는 대출 문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되며 신용점수가 가장 영향력이 있는 신용대출은 시중은행까지 등급 기준을 강화하면서 900점이 넘는 신용점수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출받기가 어려울 수 있을 전망입니다. 그러다 보니 중저신용자층들은 사실상 시중은행 대출 이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의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가운데 신용점수 관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신용점수에 관심을 가질 것

  평소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본인의 신용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신용등급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신용정보회사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1회 무료(명의도용피해자 및 취약계층의 경우는 연 3회 무료)로 본인이 자신의 신용등급을 포함한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핀테크(카카오뱅크, 토스 등),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에서도 조회가 가능하여 오류사항이 있는 경우 정정요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여 신용점수를 올리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예전에는 신용정보를 조회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었지만 이젠 자주 조회를 해도 신용점수 산정에 영향이 없어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조회하여 관리하기 바랍니다.

 

2. 개인정보가 변경되는 경우 거래 금융회사에 반드시 통보할 것

  이사, 연락처 변경 등으로 각종 이용대금청구서를 수령하지 못하거나 인지하지 못하여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연체는 신용점수에 악영향이므로 반드시 통보해야 합니다.

3.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

  대출 원리금이나 신용카드대금 연체는 물론 통신요금, 공과금, 벌금 등의 연체로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적용하기 대문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4. 대부업체의 신용정보 조회 및 이용실적은 신용점수 하락요인으로 작용되니 주의할 것

  대출을 위한 금융기관 및 대부업체에서 신용정보 조회 및 이용 실적이 과다한 경우는 신용점수를 하락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대출을 꼭 받아야 한다면 받아야 하는 대출의 종류(담보, 신용)을 명확히 결정을 하고 여러 금융기관에 문의를 하기 보다는 주거래 금융기관에서 보다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주거래 금융기관을 먼저 방문하여 대출관련 문의를 하고 되도록이면 많은 금융기관에 문의를 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카드대금 결제등은 자동이체로 활용할 것

  카드대금 및 리볼빙(일명 카드깡) 등 카드사 관련하여 이용대금 또한 연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되도록 자동이체를 활용하여 연체를 방지하여 신용점수를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6. 신용카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 한 번 더 생각할 것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은 이용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과도하게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 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을 할 때는 신중하게 다시 생각을 하고 하는 것이 본인의 신용점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과도한 대출은 자제할 것

  금융기관으로부터 단기간에 빈번하게 대출을 받거나 자신의 소득 수준보다도 과도한 채무를 보유하는 경우, 신용점수가 산정될 때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기에 불요불급한 대출이나 자신의 상환능력보다도 더 많은 대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주거래 금융기관의 거래실적을 유지 및 관리할 것

  대출을 이용하려면 보통 금융기관은 자사와의 거래실적이 많고 우수한 고객에 대해서 높은 신용점수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대출이 필요할 때는 먼저 주거래 금융기관의 금융거래를 살피어 실적을 유지하고 관리하여 신용점수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9. 정상적인 신용거래는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

    적정한 수준의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유지한다면, 현금거래의 경우 또는 거래실적이 없는 경우보다 신용점수 평가에 도리어 유리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최초로 만든 카드 중심으로 6개월 ~ 2년 이상을 사용하고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 비율을 7:3이나 6:4로 하여 연말정산 혜택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신 신용카드 이용한도를 곽 채워 사용할 때는 부정적으로 적용되니 이 또한 유의해야 합니다.

 

10. 장기간의 지속적인 신용관리가 필요

  연체금을 일시 완납하는 경우에도 즉시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되지 않으며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장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신용관리를 해야 높은 신용점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소득이 없는 학생 때부터 적절한 자금관리, 체크카드 습관적 사용등을 통해 자신의 결제능력이 되는 수준에서 지출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은 제목 안에 상세 글들을 꼭 잘 읽어보고 이행을 해야 본인에게 이롭기 때문에 꼭 세세히 내용을 읽었으면 합니다. 안 그래도 대출을 받기 어려운 요즈음 신용점수 기준까지 높아지는 가운데 관리를 통해 그래도 신용점수로 인하여 대출을 못 받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도록 신용점수는 지속적이고 자주 확인하고 관리하였으면 합니다. 관련 내용은 금융감독원에 내용을 토대로 추가사항을 덧붙여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