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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sound

티몬, 위메프 사태관련 환불빙자한 개인정보 요구범죄에 주의하세요!!

by 58sun 2024.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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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티몬, 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태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물론 중소기업 업체들 또한 큰 피해를 입는 상황에서 최근 환불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등 사기 시도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정보를 공유하여 기존 피해뿐만이 아니라 2차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1. 구체적인 범죄 수법

 

 

 

 

  사기범들은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등 이커머스 업체의 환불 양식을 모방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 구매내역 등을 입력을 하도록 유도한 후 탈취한 피해자 정보를 토대로 보상 및 환불 등에 필요하다면 수수료 명목하에 금전을 요구하는 등 2차 금전적 피해가 발생

 

 

 

 

 

  이커머스 업체에 대한 환불 신청 및 고객정보이전 등을 가장한 메시지(스미싱)를 유포한 후 상품을 정상적으로 발송을 해준다는 미끼를 통해 가짜 홈페이지(피싱 페이지)에 접속을 유도하는 정황이 정부기관에 접수가 된 상태입니다.

 

 

 

 

 

  스미싱을 통해서 악성어플을 피해자의 스마트폰에 설치 및 실행되면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 및 금융정보 등 각종 민감한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가짜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당 페이지에 입력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 정보가 사기범에 노출되어 본인 금융앱을 이용하면서 정보가 노출되어 2차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상황

 

 

 

 

 

 

 

 

 

 

 

2. 금융소비자 주의사항

 

 

 

 

  환불을 유도하는 안내메시지는 무조건 의심부터 하세요!!

 

 

 

 

  현재 티몬, 위메프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환불을 접수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환불을 유도하는 안내메시지는 무조건 의심을 하고 접근을 하기 바라며, 환불 관련 사항은 현재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 본인이 이용 중인 카드회사 등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환불 빙자 개인정보 요구 및 악성 앱 설치 유도, 피싱 사이트 접속 요구 등은 보이스피싱 범죄로 의심을 하고 확인 없이 모든 부분을 응해서는 안됩니다.

 

 

 

 

  위의 관련 범죄를 통해 전기통신금융사기로 2차 피해가 발생하였다면 신속히 지급 정지를 요청해야 하는데 금액을 이체를 한 해당 금융기관의 콜센터 또는 보이스피싱 통합신고 및 대응센터인 112에 전화를 하여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추가 금융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규 계좌개설 및 추가 신용카드 발급 등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또한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하여 관리하고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명의도용 방지서비스 또한 이용하기 바랍니다.

 

 

 

 

  금융범죄 방지를 위한 금융 관련 유용 홈페이지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으니 내용을 한번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금융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홈페이지 8곳 소개 (tistory.com)

 

금융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홈페이지 8곳 소개

정부가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등 금융범죄에 대한 강경대응을 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들이 금융 관련 업무를 하는데 알아두면 좋은 홈페이지 8곳을 소개하면서 이용하면

58sunsoun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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