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돈거래 인터넷뱅킹 사용 시 필요한 보안매체 대해 알아보기

by 58sun 2023. 3. 1.
728x90
SMALL

    은행 내방보다 인터넷뱅킹으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요즈음 소액거래는 간편 번호(대게 6자리 숫자)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고액거래나 대출거래등 본인에게 중요한 업무를 진행할 때 인증서 사용 전에 보안매체의 비밀번호를 먼저 입력을 해야 업무가 진행이 됩니다. 한번 더 거래에 대해 인증을 하는 건데요.

 

 정확한 의미의 보안매체란 전자금융거래 시 거래 당자사 확인 및 거래 사실 부인방지를 위해 이용 고객에게 교부하는 하나의 매체를 뜻하며, 매번 거래할 때 일회용 비밀번호로 이용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안매체 종류로는 보안카드, OTP, DOTP(디지털 OTP)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보안매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보안카드

  4자리의 비밀번호가 약 30개 내외 기재된 실물 카드모양의 보안매체로 보안 등급은 2등급입니다.

  발급 금융기관별로 이용자 1인당 1개씩만 발급이 가능하며, 카드가 발급되면 비닐로 밀봉된 채 교부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이건 보안 상에 이유인데요. 보안카드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비닐을 개봉 후 부착 된 스티커를 떼어내면 모든 비밀번호가 공개되는 되는 것이기에 보안이 매우 취약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체한도는 일일 최대 1,000만 원으로 셋 중에 제일 작습니다

  이체 등 거래를 할 때 서비스 화면에서 요구하는 보안카드 번호 2가지를 앞 2자리, 뒤 2자리로 입력을 하며, 일부 업무에는 보안카드 우측 상단 8자리 카드번호를 요구할 때도 있습니다. 

  보안카드는 재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사고신고 후 철회나 5회 이상 연속하여 오류 조작에 따른 뱅킹이 정지상태가 된 경우는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2. OTP  

  Oen-Time-Password의 약자로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무작위 생성되는 6자리의 일회성 비밀번호를 이용한 실물기기 보안매체로 보안 등급은 1등급입니다.

  발급 금융기관별로 이용자 1인당 1개의 OTP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보안카드와 다른 점은 타 금융기관 발급 OTP를 등록하여 같이 사용이 가능하며, 법인의 경우는 보안카드가 아예 발급이 되지 않으며 OTP 같은 경우는 여러 개 발급도 가능합니다.  이체 한도는 아무래도 보안카드보다는 일회성 비밀번호가 생성이 되다 보니 일반적으로 일일 최대 5억까지 가능하며 특별상향이라고 해서 금융기관에 문의를 하셔서 등록하시면 최대 10억까지도 가능합니다. 

 

  OTP는 토큰형, 카드형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고객의 선호에 따라 선택하면 되며, 금융기관 별 구입 수수료는 제각각이며, 주거래은행일 경우에는 수수료 면제가 될 수도 있으니 등록 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OTP는 기기이다 보니 유효기간(보증기간)이 있는데 기기 결함 발생으로의 교체는 무상으로 교체가능하나 배터리로 작동하기에 배터리가 소진되는 경우는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도 수수료가면제에 대한 사항은 금융기관마다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OTP 배터리는 시간 경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소진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 횟수에 따라서 차감이 되기 때문에 보통은 유효기간은 4년이지만 사용에 빈도에 따라서 유효기간이 더 짧아진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OTP 기기 뒷면에  OTP의 제조사 및 일련번호(S/N 시리얼넘버라고도 함)가 기재되며 제조사의 고유번호도 다르며, 금융기관마다 일련번호가 번호 자릿수도 다 다르게 표시가 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3. DOTP(디지털 OTP)

  실물 OTP 기기 없이 스마트폰을 통한 거래 시 이용하는 금융기관의 앱을 통해서 일회용 비밀번호 또는 추가 다른 인증 수단을 발급 및 인증해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속의 보안매체를 말하며, 보안 등급은 1등급입니다. 이체한도는 OTP와 동일합니다.

 

  DOTP 같은 경우 개인 및 개인사업자(OTP 여러 개 복수사용자가 가능함) 중 단독사용자인 경우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하나의 금융기관에 한 명의 이용자가 한 개의 폰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곡 본인명의의 핸드폰이 아니어도 됩니다.   본인의 핸드폰으로 업무를 진행할 때 일회용 비밀번호를 부여받기 때문에 보안에 강하며 OTP기기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라 분실에 위험도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죠, 기존 OTP기기는 타 금융기관에 등록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DOTP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금융기관마다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금융기관을 이용 중이라면 각각 등록을 해야 사용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보안매체를 설명을 드렸는데요. 본인의 상황에 맞게 보안매체를 사용해야 하는데 나이가 어린 자녀들이나 고령의 어르신들의 경우 고액 이체 거래 시 위험성이 있을 수 있으니 보안카드 사용을 권장하며, 비용의 차이가 없다면 토큰형보다는 지갑에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편리성이 있는 카드형 OTP을 추천해 드리며, DOTP는 아직 대중화가 완벽히 되지 않아 인터넷 금융거래에 아직 완전히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없어 추후 상황을 좀 더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보안매체를 선택하여 편하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여 내 돈 관리 하시기 바라며 다음에는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 알려드리면서 이용 꿀팁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