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자동화기기(ATM/CD) 쓸모있게 사용하는 팁!!

by 58sun 2023. 3. 11.
728x90
SMALL

  요즘 인터넷 뱅킹을 통한 핸드폰 금융 어플을 통한 거래를 가장 많이 하긴 하지만 갑자기 현금이 필요하다거나 수표를 받았을 경우 등 현물을 받았을 경우에는 자동화기기(ATM/CD) 또한 이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용할 수 있는 금액 한도를 잘 몰라서 또는 이용 수수료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정확히 몰라 어이없게 적지 않은 수수료를 지불한 적이 다들 한 번씩은 있을 실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화기기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화기기(ATM/CD)란?

   자동화기기는 ATM기, CD기라고 많이들 명칭을 알고 계시는데요. 혹시 두 기계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둘 다 영어의 약자로 ATM은 Aturomated Teller Machine의 약자로 현금 자동입출금기라는 뜻이며, CD는  Cash Dispenser의 약자로 현금 자동지급기라는 뜻입니다. 영어로도 알  수 있으니 ATM은 현금 입출금이 모두 가능하고, CD는 현금 출금만 가능하며 입금거래는 불가능하니 이용에 참고해 주세요. 

 

2. 자동화기기 이용한도

  보이스 피싱 등 사기거래가 증가하여 16년도 이후에 자동화기기 출금한도가 제한이 생겼는데요. 현금으로 한 번에 100만 원만 출금이 가능하며, 하루 총 6회 600만 원만 현금 출금이 가능합니다. 수표포함해서도 동일한 조건인데요. 이것 또한 만약 100만 원 이상 계좌에 입금이 되면 바로 출금거래가 되는 것이 아니라 30분 지연 출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주택구매나 고액거래를 당장 진행해야 할 때는 거래가 이루기 전날에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체 또한 한 번에 600만 원만 송금이 가능하여 하루 총 5회 3,000만 원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한도를 잘 알고 거래 진행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자동화기기로 무통장/무카드 거래도 가능은 한데요. 이 경우는 미리 금융기관에 이용신청을 하셔야 하며, 출금한도는 하루에 100만 원만,  이체거래는 한 번에 200만 원 하루 500만 원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화기기 입금은 하루 한도는 없지만 1회 입금될 수 있는 장수가 기기마다 최소 100장에서 최대 150장까지 가능하니 입금 전 기기내용을 파악하고 입금을 하시기 바랍니다.

 

  타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 시 한도 및 발생하는 수수료는 카드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 신청 전 미리 해당 신용카드 고객센터에 문의 후  해야 합니다.

 

  자동화기기로 수표 관련 업무를 할 때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가지고 있는 수표가 입금하려는 자동화기기의 해당은행 것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현금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평소 수표를 은행에서 현금으로 교환할 때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현금화로 교환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을 텐데요. 그건 가지고 있는 수표가 교환하려는 은행의 수표가 아니기 때문에 수수료(보통 수표 장당 1,000원씩)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자동화기기는 현금으로 교환하는 수수료는 없지만 현금화가 되는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현금화가 되는 시간을 이해해야 본인이 원하는 거래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전 근무 당시 이걸 제대로 숙지하지 않아 부동산거래나 고액계약거래 금액 지불에 차질을 빚는 고객들이 매우 난처해하는 경우를 종종 봤었기 때문입니다.

 

  현금화를 하러 간 은행의 수표라면 바로 현금화가 되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주말포함)하지만 타 은행 수표일 경우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평일 월~목요일까지 기기로 입금한 수표는 다음날 1시 이후에 현금화가 되어 사용이 가능하고 그전까지는 사용을 할 수가 없으며, 금요일에 입금된 수표는 토요일 현금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은행 영업일인 월요일 1시 이후에 현금화가 되기 때문에 주말에 꼭 사용할 금액이 수표일 경우 목요일에 입금을 하거나 금요일 은행창구에서 현금화를 해야 사용이 가능하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자동화기기 수수료

  자동화기기 수수료는 은행별 영업시간 내외에 따라 거래하는 금액에 따라 은행에 따라 각각 천차만별입니다. 전액 면제부터~ 최대 1,000원까지 있는 수수료는 사실 현재 인터넷뱅크(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가 활성화되면서 인터넷거래가 전면 수수료 면제가 되는 상황에 은행 간 경쟁이 고조화되면서 수수료 면제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자동화기기 업무를 보기 전 보통 기기에 이용수수료 안내서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그걸 확인하고 업무를 하거나 업무 진행과정에서 마지막에 수수료를 안내를 하고 진행을 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과하다 생각되면 다시 한번 생각을 하고 업무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자동화기기를 이행시 장애가 발생되거나 이용이 불편할 때는 해당 은행지점이나 전면에 설치된 인터폰 및 기기 설치 매장에 문의를 바로 하는 것이 좋으면 거래가 장애가 발생되면 명세표상에 불능코드를 확인하여 해당 은행 콜센터에 문의를 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1년간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입출금거래 및 이체 실적이 없는 경우(이용을 했어도 100만 원 이하 거래로 미비할 때도 해당사항) 이용한도가 70만 원으로 하향되는데요. 이런 경우 한도상향을 원할 때는 해당 은행으로 내방하여 상향조건에 맞아야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자동화기기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으며, 다음시간에는 이번 주택구매를 하면서 이용한 인터넷뱅크(카카오뱅크) 대출에 대한 경험담을 얘기하며 정보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