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대폭 개선되는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 내용알기

by 58sun 2023. 12. 19.
728x90
SMALL

 

 

 

 

금융감독원 및 7개의 금융협회는 금융소비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 개선 요청사항을 반영하여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는데 저 또한 자주 유용하게 이용하는 곳이라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개선이 된 배경

 

 

  금융감독원 및 은행연합회 등 금융협회는 금융소비자가 예금, 대출, 보험, 연금 등 금융상품의 정보를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사용자의 의견을 직접 파악하여 개선하기 위해 공동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4월 3일부터 20일의 조사에 시스템의 만족도 및 개선 필요사항 등 많은 의견이 제출되었습니다.

 

 

  의견 결과 만족도는 70% 수준으로 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만족하지 않는 금융소비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시스템을 좀 더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2. 주요 개선 내용

 

  기존에는 신협 상품은 비교정보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고, 정기 예적금 6개월 미만 만기상품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는데 현재 예적금 1년 이상 금리가 너무 높아 은행들도 부담이 있는 상황에 도리어 2년 이상 상품의 금리가 1년보다 낮고, 이자지급의 부담을 좀 줄이기 위해 6개월 미만 상품의 금리가 더 높은 상황이라 전 금융기관의 6개월 미만 상품의 정보는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내용을 추가하여 전 권역의 예금 및 대출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개선하고 "금융상품 한눈에" 및 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중앙회, 신협중앙회 비교공시시스템을 통해 예적금 상품 비교할 때 만기 1개월, 3개월의 예적금 상품도 비교공시 대상에 포함하여 보다 많은 예적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비교공시대상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예적금 상품을 비교할 때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BIS 비율 등 핵심경영정보도 파악 후 가입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워낙 회사의 경영상태를 몰라 가입한 상품이 문제가 되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한눈에"에서는 금융상품 비교 시 금융회사 주요 재무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핵심경영지표인 자산, 부채, 자본, 순이익 등 기초 재무정보와 BIS비율 등 주요 경영지표의 링크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및 저축은행중앙회 비교공시시스템에서도 금융감독원의 개선 사례를 참고하여 금융소비자가 예금상품 비교 시 은행 및 저축은행 등 예금취급기관의 주요 재무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합니다. 사실 저축은행이 금리가 높긴 하지만 경영상태를 알지 못해 가입 시 불안했는데 좋은 개선사항입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있어 유니버셜 여부, 사업비, 리볼빙 등 어려운 금융용어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워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는 등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개선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융소비자가 각 기관별 비교공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하는 어려운 금융영어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근처에 설명내용을 배치할 예정으로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여신협회, 신협중앙회 비교공시시스템 또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 같은 기능을 제공하도록 시스템을 개편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교공시시스템은 휴대폰으로도 접속을 하여 확인을 할 수는 있으나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을 통해서 정보를 보다 보니 쉽게 알아보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저 또한 간편하게 핸드폰으로 비교 확인 후 바로 은행 어플에 접속해 가입을 하다 보니 이 부분이 많이 아쉬웠었습니다.

 

  또한 가입하려는 상품들의 이름을 검색 시 대소문자 및 띄어쓰기를 구분하도록 하고 있어 정확한 상품명을 입력하지 않으면 확인하기가 어려웠던 점도 불편사항이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비교공시시스템 접속 시 일부 내용이 잘 보이지 않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불편한 부분이 확인되어 모바일에서 확인 시 반응형 페이지를 구축하여 보고 싶은 부분을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간다고 합니다.

 

 

  정확한 상품명을 입력해야 했던 펀드가입도 유사한 명칭의 펀드가 조회되어 그중에 쉽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게끔 하였고 그 밖에도 금융소비자가 항목별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상품을 볼 수 있도록 정렬 기능을 정비하여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금융감독원과 각 금융협회는 향후에도 매년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개선필요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개선하는 등 시스템이 금융소비자들에게 보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한다고 하니 이용 시 불편한 사항이 있다면 꼭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보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쉽고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선된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통해 많은 분들이 금융적으로 이득을 얻었으면 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