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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sound

대출관련 서류 이해하기

by 58sun 2023.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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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행거래 시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를 이 전 글에서 이야기했다면 이번 시간에는 대출거래 시 한 번쯤은 필요 서류로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는 서류들에 대한 설명과 발급방법 및 필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대출 실행 시 단어들도 어렵지만 서류들도 많고 이름도 어려워 뭔가 이해하기 어렵고 다가가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부분에서 대출은 필요 요소 중 한 부분이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등기부등본

  토지나 건물등 부동산에 관한 권리 관계가 기록되어 있는 증명문서로 사실 정식 명칭은 등기사항증명서이지만 2011년도까지는 등기부등본으로 계속 불러왔기에 지금도 등본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발급은 등기국이나 법원에서 가능하지만 요즈음에는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수수료만 지불하면 쉽게 출력이 가능한 문서입니다.

 

  담보를 하고 대출을 받으려는 토지나 건물 등에 간단한 설명(면적, 유형등), 소유자, 물건의 압류나 경매, 또는 대출이 있는지 등기부등본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담보 대출을 할 때 필수서류 중 하나입니다.

 

2.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건축물의 소재, 구조, 유형, 면적 및 소유자의 주소가 적혀 있는 공용문서로 등기부등본보다는 보다 상세하게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토지대장 역시 토지에 관한 소재, 지번, 지목, 면적, 소유자의 주소와 성명, 지상권자의 주소와 성명 등이 있어 더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있고 등기부등본과도 정보가 일치한 지 확인하여 부동산 담보 대출을 함에 있어 이중으로 물건에 대해 확인을 할 수 있는 서류라 할 수 있기에 대출 시 필요서류 중 하나입니다.

 

3. 원천징수영수증

  담보든 신용이든 채무자는 대출을 하고 계속해서 대출원금 및 이자를 상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환이 가능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다양한 서류가 있는데 그중에 가장 많이 채무자에게 요청하는 자료로 본인의 연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서류라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으로 종류가 나뉘며 본인에게 해당되는 자료를 제출하면 되는데 직장인에 경우는 직장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두 서류 모두 홈택스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채무자의 소득을 확인을 할 수 있지만 더 추가적인 증빙을 통해 대출금액을 상승할 수 있는바 추가적으로 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데  그중에 하나로 건강보험료는 인생을 살면서 평생을 납부하는 금액으로 관련 자료들로 채권자의 소득을 유추할 수가 있게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현재 건강보험에 가입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 서류로 태어날 때부터 취업할 때까지의 내용과 지역가입자인지 직장가입자인지 등 모든 내용들이 적혀 깄기 때문에 채무자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라고 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또한 지금까지의 건강보험료 납부한 내역서이기에 같은 의미의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

  두 서류 모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쉽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5. 신용카드사용내역서

  직장인 및 사업자들은 현재의 삶을 살면서 신용카드를 사용하기에 이 또한 본인의 소득대비 지출 가능한 금액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되기에 대출 관련 자료로 제출을 요구할 수 있는 자료나 위의 서류보다는 그 정확성이 떨어질 수도 있어 필요서류까지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서류는 채무자의 해당 신용카드업체의 고객센터로 요청하여 팩스로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6. 국세납세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대출을 진행함에 있어서 채무자의 신용점수와 소득도 중요하지만 담보대출이든 신용대출이 든 채무자에게 압류가 있다면 대출을 해준 금융기관은 대출원금과 이자는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중에 국가에 내는 세금을 계속해서 납부하지 않고 미납하면 채무자의 자산 중에 압류를 걸고 거기서 미납한 금액은 충당하게 되는데 다른 어떠한 압류보다 처리가 되는 것이 미납된 세금이기에 나중에 대출원금과 이자를 회수해야 하는 금융기관은 미납된 세금에 밀려 전부 회수를 할 수 없기에 대출 전 세금이 미납된 것이 있는지 확인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대출을 진행 시  필수 서류이며 국세납세증명서는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지방세납세증명서는 정부 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어렵다면 세무서나 구청,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을 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출 시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 이야기를 했으며 또 다른 서류들이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달아주시면 추가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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