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불법사금융 피해예방을 위한 금융감독원의 홍보 및 이벤트

by 58sun 2023. 9. 21.
728x90
SMALL

  비대면 금융거래와 온라인 방식 정보습득에 많이 친숙한 미성년자 및 청년층 (10 ~ 30대)을 대상으로 금융감독원이 불법사금융 피해예방을 위한 소문내기 및 릴레이 퀴즈 이벤트를 실시하여 같이 불법사금융에 대한 내용도 이해하고 이벤트 내용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이벤트를 하게 된 배경

  현재 국내은행 신용대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20대와 30대의 연체율은 각각 1.4%, 0.6%로 전년동기 대비 2배나 증가했는데 이는 전 연령 중 증가폭이 가장 높은데 대출 한도가 50만원 ~ 300만원으로 소액 급전 창구로 활용되고 있는 인터넷 은행 비상금 대출은 더 상황이 심각한데 카카오뱅크는 175억원, 케이뱅크 13억원, 토스뱅크 12억원의 연체액 중 2030 세대의 비중은 카카오뱅크 71%, 케이뱅크 60%, 토스뱅크 71%로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체가 계속되면서 제 1금융권 대출 창구가 막히자 제 2금융권, 제 3금융권까지 이용 한 2030대는 더 이상 갈 곳을 잃다 보니 결국 불법사금융까지 접근하여 상황이 더 안 좋아져 신용회복 채무조정을 신청하는 것도 급속도로 증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불법사금융 피해사례와 대응요령을 보다 재밌고 친숙한 온라인 방식으로 전파함으로써 청년층의 불법사금융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접근을 하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이벤트 주요 내용

  소문내기 이벤트 기간은 23년 9월 18일부터 10월 15일입니다.

  금융감독원 공식 SNS 계정에 게시 된 불법사금융 근절을 위한 SNS 소문내기 이벤트 게시글을 참여자의 공개된 SNS계정에 공유를 해야 하며 SNS계정에 장기간 게시할수록 공유플랫폼, 추천친구 수가 많을수록 당첨확률은 상승하게 되는데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트위터 등에 게시하고 응모를 하게 되면 참여가 완료됩니다.

  이벤트 경품은 1등은 아이패드 매직키보드, 2등은 갤럭시 버스 2 프로, 3등은 신세계상품권(5만원권), 참여상은 CU 모바일 상품권(1만원)등 총 43명을 추첨하여 경품을 지급받게 됩니다.

  (아이패드 매직키보드, 갤럭시 버즈 2 프로 - 제세공과금 22%는 당첨자 부담)

 

  릴레이 퀴즈는 23년 9월 ~ 11월 중 총 3회 실시를 하는데 1차는 9월 22일 ~ 10월 3일, 2차는 10월 중, 3차는 11월 중에 실시하게 됩니다.

  금융감독원 공식 SNS 계정에서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릴레이 퀴즈 이벤트 게시글을 확인 후 퀴즈 정답을 별도 응모양식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불법사금융 피해예방을 위한 핵심정보를 총 3회의 간단한 퀴즈로 제시하며, 정답 확률을 높이기 위한 힌트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 1차 : 고금리 불법대부, 2차 : 신종, 변종 불법사금융, 3차 : 정책금융 및 지원제도)

  이벤트 경품은 회차별 60명씩 총 180명을 추첨하여 경품(편의점 상품권)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3. 최근 불법사금융 피해사례

  피해자가 불법업체에서 30만원을 빌리는 조건으로 연락처 공유 앱을 스마트 폰에 설치하도록 요구받아 불법업체에 연락처와 본인의 사진을 전송 후 그 사진을 음란물에 합성하여 지인, 직장동료, 가족에게 전송하며 상환 및 협박자금을 요구하여 피해자는 직장해고 및 대인기피 등 정신적 고통을 받았습니다.

 

  피해자가 포털 검색을 하던 중 만나게 된 불법업체에서 휴대폰을 개통해야 대출 심사가 가능하다는 말을 믿고 휴대폰 2대를 개통하여 불법업체에 제공하고 현금 200만원을 지급받았지만 이후 통신요금이 581만원을 납부해야 한다는 통신사의 연락을 받으며 통신요금도 연체되어 그로 인한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되어 금융거래가 제한되었습니다.

 

  피해자는 최저 3.2%부터 근로자대상 특별 채무통합가능하다는 유튜브 배너광고에 연결된 사이트를 통해 대환대출 상담을 요청하자 하루 뒤 대출담당자라는 사람에게 저금리 대환대출을 위해서는 기존 대출금이 상환되어야 한다고 하며 기존 대출 상환자금을 빌려주겠다며 대출조건(선수수료 200만원 공제 후 실 수령액 1,300만원, 한 달 후 1,500만원 상환조건)을 제시하여 피해자는 대출담당자와 차용증을 작성했지만 피해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자 대출담당자가 폭언과 협박을 일삼으며 상환을 독촉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계속해서 유형은 진화하고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4. 피해 시 제보 및 신고방법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불법금융신고센터에 제보 및 신고가 가능한데 불법사금융, 개인정보 불법 유통신고에는 유사수신, 고금리 수취, 불법채권추심, 대리입금, 내구제대출(휴대폰깡) 등 서민생활침해사범에 대한 신고를 해야 하며 사이버불법금융해위 제보는 인터넷상 불법대부광고 등 불법금융광고 및 불법 금융투자업자 등 제보 및 신고를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등록 대부중개업체 등의 대출중개수수료 편취에 대한 피해신고는 불법대출중개수수료 피해신고에서 하면 됩니다.

 

  제보 및 신고를 하게 되면 접수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꼭 피해를 입은 분들은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이벤트 및 피해관련 전반적인 내용은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