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상호금융기관의 조합원통장이나 출자금 통장 가입이유, 유의할 점

by 58sun 2023. 2. 12.
728x90
SMALL

카카오뱅크, 토스, 케이뱅크등으로  손 쉽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요즘!!

하지만 상호금융의 이저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시중은행과 똑같은 금리에 상품을 가입하고도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 두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바로 출자금 통장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1. 출자금이란?

  출자금 상품이 있는 상호금융은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축협, 단위농협입니다.

출자금이란 주식회사에 투자를 하기 위해 주식을 사는 것처럼 상호금융의 사업이 영위되기 위한 자본금을 

고객이 직접 입금하는 상품이 출자금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출자 가입 가능 금융기관별 사이트 소개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축협

(각각의 법인이 존재하는 축협은 상호명에 따라 사이트가 존재하니, 집 주변 축협을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됩니다.)

 

단위농협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은 별도의 법인이며, 적용되는 법도 다르니 주의하세요.

 단위농협 역시 축협과 마찬가지로 단일화된 사이트가 존재하지 않으니 인터넷 검색을 해야합니다.)

 

2. 출자금을 가입해야 돈을 더 벌 수 있는 이유?

  첫 번째 주식처럼 배당금 지급을 받기 때문입니다. 특히 거래하는 상호금융의 전년도 당기순이익이 높고,

손실이 없는게 확실하다면 배당금을 더 많이 수령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도 종류가 출자 배당금과 이용고 배당금 두가지로 나뉘는데 다음에 이 부분을 더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1,0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중은행은 대부분 예적금 만기 이자금액에 15.4%를 제외하고 수령을 할 수 있는 반면 출자금은 1,000만원 전액 비과세 혜택을 받고도 배당금까지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통틀어서 합산 1,000만원이 비과세 한도이기에 금융사별로 가입한 정확한 한도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한도만 1,000만원으로 등록되어 있고, 실제로 소액만 입금되어 있는 경우 다른 금융사에 진짜 필요하여 출자를 가입하고도 싶어도 하지 못해 혜택을 전부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출자금통장 가입 시 예적금에 대한 세금우대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시중은행은 이자금액의 15.4%를 제외 후 이자를 수령한다면 상호금융은 출자금을 만들면 20세 이상부터 3,000만원까지 1.4% 세금우대 혜택을 받아 똑같은 금리라도 더 많은 이자를 받게 되는 겁니다.

3. 출자금 가입시 유의 할 점

  본인 거주지나 직장 관할구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서초구에 거지주나 직장이 있으면서 본인과는 전혀 상관없는 강서구에서 가입하려면 가입이 안됩니다.

  가입 시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주소와 성명이 기입 된 공과금 영수증이나 명함이 있으면 진행이 순조로워집니다.

 

  계획을 세워 출자를 해지해야 합니다. 투자목적으로 사용되는 자본이다보니 1년치의 결산이 마무리가 되야 배당률이 확정되고, 고객에게 배당금이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배당률이 확정되고, 고객에게 배당금이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23년에 해지를 한다면 24년 결산총회 이후(대개 2월~4월) 입금이 되니 필요시기를 잘 따져서 해지 신청을 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예금자보호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출자 가입범위 내에서 책임을 부담하게 되는 고객의 손실부담의무가 있어 예금자호도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출자의 큰 단점이라고 생갈 할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핵심은 손실부담이라는 점입니다. 금융기관에 큰 손실이 나야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이며, 당기순이익이 발생하면 출자금으로 더 큰 배당금을 받는 것입니다. 다양한 혜택을 준다는 것은 당기순이익이 있어야 가능하며, 재무상태표(재무제ㅍ표, 손익계산서)를 통해서도 손익을 확인 할 수 있어 손실의 조짐이 보이면 회원탈퇴를 해서 손실을 미연에 방지를 하면 미연에 방지를 하면 되는 겁니다.

 

  지금까지 출자금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과세 1,000만원만 볼 때는 소액일 수 있지만 다음 시간에 이야기 할 세금우대와 상호작용으로 윈윈효과가 발생하여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재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면 가입하는 분들에게 손해보는 상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세금우대에 이야기하면서 왜 출자와 세금우대를 통한 예적금을 해야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지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