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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sound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 피해 예방법과 대응방법

by 58sun 2024.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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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시간에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유용하게 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피해 예방법과 대응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분실 및 도난 예방법 4가지

 

 

 

  카드를 발급받는 즉시 카드 뒷면에 있는 서명란에 본인이 직접 서명을 해 놓아야 하며 본인 이 외의 배우자, 가족 등 다른 사람이 카드를 이용하게 하여서도 안 되는데 카드 미서명이나 카드를 대여 및 양도, 이용위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사용은 보상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카드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를 해야 하는데 비밀번호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전자상거래 등에서 카드를 이용할 경우에도 필요한 매우 중요한 번호이기에 정말 본인만이 알 수 있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주민번호나 전화번호, 연속숫자나 알기 쉬운 번호(1004, 7942 등)는 제 3자에게 쉽게 노출되어 범죄에 이용될 수 있기에 이를 비밀번호로 설정은 하지 말고 노령층분들이 비밀번호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카드 뒷면이나 수첩 등에 기재를 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정보노출의 위험성이 매우 높기에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발급을 받고 만약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가 있다면 바로 해지하여 연회비로 나가는 비용도 줄일 수 있고,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보유한 신용카드 갯수 및 결제 대금 연체 등은 본인의 신용점수에도 영향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결제승인내역에 대해 알려주는 휴대폰 SMS 서비스를 무조건 등록하여 실시간으로 본인 카드의 결제 승인내역을 확인하여 혹시 본인이 모르는 결제승인 내역이 메시지로 온다면 이는 카드 분실 및 도난을 뜻하기에 확인 후 바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2. 카드 분실 및 도난 시 대응법

 

 

 

  카드의 분실 및 도난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해당 신용카드회사에 신고접수를 해야 하는데 온라인도 가능하며 고객센터를 통한 접수도 가능합니다.

 

 

 

  카드의 분실 및 도난 시 신고 접수일로부터 60일 전 이후에는 발생하는 부정 사용액에 대해 카드 명의인의 고의 및 과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분실 및 도난이 확실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신고하기 바랍니다.

 

 

 

 

3. 카드의 분실 및 도난 시 카드 명의인이 피해액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

 

 

 

  카드 분실 및 도난 예방법에서 이야기했듯이 카드 뒷면 서명란에 명의인의 서명이 없다면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 명의인 본인이 타인에게 직접 카드 대여, 양도, 사용위임, 담보로 제공을 통해 부정 사용을 확인한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족카드가 아닌 본인 명의의 카드를 가족 및 동거인(사실상의 동거인도 포함)에 의해 부정하게 사용될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회원이 카드와 분실 및 도난 사실을 인지를 하고도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 접수를 지연한 경우(분실 및 도난 날로부터 60일 이후)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 분실 및 도난에 따른 부정사용 금액이 확인되면 해당 신용카드회사에서 부정사용에 대한 피해조사를 위해 카드 명의인에게 자료요청을 하는데 이런 정당한 요구에 명의인이 특별한 사유 없이 협조를 거부하는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회사의 피해조사는 짧게는 2 ~ 3주 길게는 2 ~ 3개월까지도 걸릴 수 있는데 이처럼 회사 역시 세세하게 확인을 하기 때문에 만약 조사 결과 카드 명의인의 고의로 예를 들어 고액의 결제 후 타인에 의해 카드가 분실 및 도난이 된 듯이 상황을 꾸민 것이 확인되다면 이 금액 역시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 등으로 위장하여 별도로 현금융통 등의 부당한 행위를 한 것이 확인될 때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질적인 본인의 금전적인 부분이나 대출이 필요할 때 필수요소 인 신용점수에도 큰 영향이 끼치기에 무분별한 사용보다는 보다 효율적이게 사용하여 인생을 피폐하게 만드는 요소가 아닌 도움이 되는 요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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