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 안내

by 58sun 2023. 5. 25.
728x90
SMALL

금리인상에 따른 경제성장 둔화와 전세사기로 인한 금융취약계층(청년, 고령자, 장애인)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신용위원회에서는 5월부터 금융취약계층들을 위한 신용 및 부채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고 내용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어 상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을 통해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지원 

정책서민금융상품(햇살론, 햇살론 15, 미소금융 등)을 이용하는 채무자들을 대상으로 금융 전문 컨설턴트가 월 1회 신용상태와 부채 상태를 점검을 해줌으로써 금융비용 경감 설루션을 제공하는 1:1 맞춤형 무료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소비상황 및 재무상황 정비, 채무 장기관리 방법 안내등 총 6회 차에 걸쳐 진행이 됩니다.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을 통해 신용점수 상승효과,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시 대출한도는 오르고 금리는 인하를 해주며 고금리부채는 줄고 건강한 부채는 증가해 금융비용부담을 완화해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신속채무조정 특례, 전 연령으로 대상 확대

채무 변제에 어려움이 있는 채무자들이 과중한 채무 부담에서 벗어나서 경제적 재기의 기회를 가실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신속채무조정 특례 제도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위축 및 부동산 전세 사기등으로 거주 문제등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만 34세 이하 저신용 청년층을 대상으로 2022년 9월 26일부터 시행하던 "신속채무조정 특례 제도"를 2023년 4월 3일부터 전 연령 취약채무자를 대상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기존 대출 약정이율의 최대 50%를 인하받을 수 있고 월 가용소득에 따라 원리금 분할 상환기간을 최대 10년으로 연장할 수 있어 상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3. 나이, 성별 등 이용자의 상황 맞춤 금융교육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금융교육이 필요한 금융 취약층 청년, 대학생, 시니어 등 금융이해력을 높여 금융소비자 및 생활인으로서 적절한 금융 관련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제공을 하고 지원을 합니다.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여 "금융교육 한눈에" 코너에서 창업, 서민금융생활, 청년, 대학생, 시니어, 법률복지 등 교육 대상과 분야, 연령대 및 성별 등에 따라 이용자에게 맞는 조건을 설정하여 비대면 맞춤으로 금융 관련 내용을 교육받을 수가 있습니다. 재무설계부터 저축과 소비, 부채관리, 신용관리, 금융사기예방, 서민금융의 이해, 생활복지, 창업금융 등 본인에게 맞춤 금융 지식을 배우길 바랍니다.

 

3가지의 프로그램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접속하기 바랍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