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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sound

내 돈 지키기!! 전기통신금융사기의 유형과 피해 사례 알기

by 58sun 202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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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려 2006년, 17년 전부터 시작된 전기통신금융사기는 처음에는 수법이 단조롭고 사기행각이 어눌하여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정교하기까지 하여 누구도 예외일 수 없는 범죄로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기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고 치밀해진 요즘 정확하게 내용을 인지하고 있다면 우리 모두가 피해를 어느 정도는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번 내용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 전기통신금융사기란?

  사전적 정의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타인을 기망 또는 공갈 아니면 개인 정보를 알아내어 자금을 편취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 전기통신금융사기는 금융사업이 점점 디지털화되어 간편해질수록 그 종류와 방법이 광범위해지고 고액만이 아닌 소액까지도 노리는 일상생활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양해진 전기통신금융사기 중에도 피해를 입었을 경우 피해자가 소송을 직접 진행해야 하는 유형과 별도 소송절차 없이 바로 피해구제환급을 신청이 가능한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2. 전기통신금융사기 유형 및 피해사례

  1) 전기통신금융사기 중 직접 소송을 준비해야 하는 유형

     (1) 일반사기

        - 인터넷 쇼핑몰 사기, 중고물품 거래(당근마켓, 블로그 공동구매 등)사기, 불이행이행 관련 사기, 게임 머니거래 사기, 상품권 판매 사기, 사이버 경배 사기등 피해자가 물품을 구매하다가 생긴 사이 유형

 

         은행에서 일할 당시 본인명의의 첫집을 구매하면서 냉장고 및 드럼세탁기를 블로그를 통해 공동구매를 하면서 저렴하게 구매했다면서 기뻐하던 예비부부가 있었는데 결국은 사기로 밝혀지면서 소송준비를 위해 자료준비 겸 내방하면서 창구에서 울었던 예비 신부의 모습이 아직도 선명합니다. 

 

       - 인터넷을 통한 조건만감, 몸캠피싱을 통한 금품갈취

 

       - 부동산, 주식 및 코인 투자 등 고수익 보장으로 유혹하여 원금과 배당금을 보장해 준다고 투자유도

 

    (2)  해킹

         원인 미상으로 인한 금융정보 해킹을 통한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텔레뱅킹을 통해 원인 미상의 이체건이 발생하거나 인터넷 결제가 진행되는 유형으로 가족 사칭을 통해 카카오톡을 통한 어플 설치를 유도하여 구글 플레이스 스토어 정기결제, 수시결제가 다수 발생하는 수법으로 소액으로 진행이 되다 보니 요새 부쩍 증가하는 사기 유형

 

2. 전기통신금융사기 중 피해구제환급신청에 해당하는 유형

 

    (1) 가장 대표적인 보이스피싱

        -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내용을 통하여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수사기관 및 사법기관을 사칭하여 계좌의 금액을 안전계좌로 관리해야 한다 하여 대포통장으로 자금이체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전기통신금융사기의 시초 격인 유형이며, 예전 개그소재로도 나온 만큼 가장 보편화 된 유형

 

       - 가족의 개인정보를 알아내어 이를 이용하여 다른 가족에게 납치 및 상해 등으로 협박하여 대포통장으로 자금이체를 유도하는 유형

 

       - 우편물택배 반송 또는 전화요금 같은 지로 공과금 과다사용료 등이 연체되어 채권압류가 될 수 있다 압박하여 자금이체를 유도하는 유형

 

       - 요즈음은 인터넷뱅크(카카오뱅크, 토스, 케이뱅크 등등)가 보편화되면서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문자 등을 이용하여 가족 및 지인의 계정을 사칭하여 자금이체를 유도하는 유형이 증가하면서 금융 관련 범죄 건수가 급속히 증가 

 

          나이 많으신 고객님이 가족의 카카오톡 대화창을 똑같이 사칭한 범죄자가 핸드폰이 고장 나서 통화가 어렵고 백화점상품권을 구매해야 하니 40만 원만 이체를 해달라고 계속 재촉하는 톡을 확인하고 이상하게 생각하여 창구에 내방하여 같이 따님과 확인 통화로 사건을 수습해서 범죄를 미연에 방지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본 카톡 화면은 기존 가족의 대화내용이며 전화번호며 모든 것이 똑같았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면 아무렇지 않게 이체를 할 수도 있게 굉장히 정교했습니다.

 

  (2)  대출받기 어려운 저신용자 및 저소득자를 겨냥한 대출사기

      - 피해장에게 대출 관련 광고문자를 보내 신용등급을 만들기 위하여 고금리 대출을 상환한 실적이 필요하다고 안내한 뒤, 대환 명목으로 대포통장으로 금액을 상환토록 유도

 

    - 기존 대출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상환해야 저금리 대출로 전환을 해 줄 수 있다고 안내, 대포통장으로 상환하도록 유도 

 

    - 대출금 상환하는 금액이 커서 사기를 의심하는 피해자 경우에는 대출 진행을 위한 보증료, 공탁금, 전산비용 같은 소액을 먼저 요구하여 송금을 유도

 

  (3) 피해자가 실제 금융기관 사이트라고 착각하도록 가짜 사이트를 제작 한 뒤 접속을 유도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계좌번호, 비밀번호, OTP번호)를 입력하도록 한 뒤 피해자 계좌에서 직접 출금을 하는 파밍이라는 개인정보 유출

 

  이처럼 다양한 전기통신금융사기 유형은 직접 소송과 피해구제환급신청제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직접 소송을 해야 하는 유형의 경우 피해자가 직접 경찰서 신고 및 변호사를 선임하고 오랜 시간 동안 소송을 진행해야 하기에 변호사 선임비, 소송비와 피해자 본인의 시간 소모등 피해금액 외의 또 다른 비용이 다수 발생하여 결국은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가 문제 해결이 어려운 사기유형들과 비슷한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생각이 들면 전체적으로 현재의 정확한 상황 파악을 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니 꼭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환급신청ㅈ제도는 상황만 바로 인지하고 업무를 처리한다면 빠르고 손쉽게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피해구제환급신청에 대해 전반적으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길고 말들이 어려울 수 있지만 본인에게 현재 해당되는 유형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여 지금까지 어렵게 모은 내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시길 바랍니다. 일을 하면서 느낀 점은 정말 너무나 허무하게 자산을 잃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만이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질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으니 끝까지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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