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ound

대출이자 상환방식별 설명 및 비교

by 58sun 2023. 4. 6.
728x90
SMALL

  저번시간 특례보금자리론과 일반 주택자금대출의 차이점 중 상품마다 이자 상환방식이 다양한 걸 이야기해 드렸는데요.  본인의 재정상황에 맞게 선택을 잘하지 않으면 매달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출이자 상환방식별 설명을 하며 서로의 차이점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출이자 상환방식별 설명

  1) 원금만기일시상환

      매월 대출이자만 납부하고 대출만기가 도래되면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중간에 여유자금이 있으면 대출원금은 상환가능합니다. 일부 상환하게 되면 그 이후로부터 대출원금이 감소함으로 이자도 적은 금액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요즈음 금융기관이 대출원금을 회수하기 어려운 경우가 높아 잘 활용하지 않은 상환 방식으로 대게 예적금 범위 내 대출 같은 대출 만기 시 확실한 원금회수가 가능한 상품에만 적용하는 상환방식입니다.

      가입한 예적금이 있다면 사용도 편하고 대출금리도 높은 편이 아니기에 다른 대출상품보다 먼저 예적금범위 내 대출을 생각해 보길 권장하나 예적금 만기기간이 많이 남았거나 특판가입으로 인한 금리가 유난히 높은 상품이라면 가입하신 금융기관에 상담을 먼저 진행 후 하길 바랍니다.

 

  2) 원금균등상환

       단어 그대로 만기 전까지 매달 같은 액수의 대출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으로 상환기간 전체적으로 보면 초기에 는 갚아야 할 금액이 원금과 이자 합산으로 많지만 만기에 가까워질수록 원금이 줄어들기에 납부할 이자가 적어지기 때문에 갈수록 매월 납부하는 상환액수가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3)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뜻하며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대출 만기까지 계속 같은 금액으로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으로 처음부터 대출이 끝날 때까지 계속 같은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만기까지 중도상환하지 않고 계속해서 상환을 한다면 상환방식 중에 채무자가 가장 많은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4) 체증식분할상환

        체증이란 양이 차례로 점차 늘어난다는 뜻으로 납부하는 원금과 이자금액이 초기보다 만기에 가까울수록 점차 늘어가는 방식으로 초기에는 원금보다 이자를 더 많이 납부하지만 나중에는 이자보다 원금을 더 많이 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 또한 금융기관이 대출 초기에 원금 회수가 많이 되지 않아 판매를 잘하지 않는 방식이나 요새 특례보금자리론이 이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단 만 39세이하)하시기 바랍니다.

2. 채무자 상황별 적용해야 하는 대출이자 상환방식

     여러 대출이자 상환방식 중 본인 경제 상황에 맞게 채택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원금균등상환은 상환금액이 점점 줄어드는 방식이기에 현재 소득보다 미래소득이 감소가 되거나 상환능력이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드는 경우 예를 들면 은퇴를 앞두고 있는 50~60대 분들에게 적합한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만기까지 매달 같은 금액을 오랫동안 상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소득에 큰 변화가 없고 매달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는 30~40대분들에게 적합한 방식입니다.

     체증식 분할상환은 만기에 갈수록 내야 하는 원리금(대출+이자)이 많아지기 때문에 현재보다 미래의 소득이 많아지는 사회초년생이나 구매하는 주택을 투자목적으로 구매하여 주택보유기간이 조금 짧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시중은행은 3년 안에 대출금을 상환하게 되면 발생하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지만 현재 특례보금자리론은 중도상환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투자목적으로 구매하며 대출을 실행할 경우에는 체증식 분할상환을 채택하여 2~3년정도 상환하다가 주택구매자에게 대출이 있는 상태 자체로 대출 명의이전도 가능하며 대환 또한 가능하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이자 계산기 링크를 아래 걸어놓을테니 직접 계산하고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출이자 상환방식별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본인의 현재 경제적 여건에 따라 상환방식이 득이 될 수도 실이 될 수도 있으니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하여 대출을 할 때 본인에게 맞는 대출이자 상환방식을 채택하시길 바랍니다. 

 

  며칠 동안 주택 관련 대출이며, 집 인테리어며, 이사며, 직장 퇴사까지 한 달 동안 정말 다사다난했던 일들로 글을 많이 작성하지 못했는데요. 다음 주부터는 경제분야뿐만이 아니라 주택 구매하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일들도 정리해서 글을 올려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데까지는 성심 성의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