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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sound

이젠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누구나 쉽게 신청 가능!!

by 58sun 2023.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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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동안 금융 관련 범죄에 대한 다양한 얘기를 하면서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제도를 안내해 드렸는데 이전까진 온라인에서 본인 인증서로 인증 후에 신청을 할 수 있었기에 인터넷 사용이 미숙한 노령층의 경우는 아예 신청이 어렵거나 인증서가 없거나 주말이나 휴일에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도 바로 신청이 어려워 피해를 더 키우는 경우가 발생되었습니다. 하지만 7월 5일부터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온라인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영업점 방문이나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하게 되어 안내하고자 합니다.

1. 현재 진행상황

  오늘부터 금융 관련 범죄로부터 피해 발생 및 우려 시 피해자가 본인명의계좌를 일괄 또는 일부 선택하여 지급정지를 할 수 있는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채널까지 확대되어 시행이 됩니다.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으로 피해자가 사용하는 여러 금융계좌에서 자금이 타의적으로 편취당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신청을 통한 본인계좌 일괄지급 정지 서비스를 22.12.27일부터 시행 중이었으나 전자기기 사용에 취약한 노년층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신청할 수 있는 기관을 영업점 및 고객센터까지로 확대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소비자는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회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금융계좌 현황을 일괄 조회가 가능하고 조회 후 피해가 우려되는 계좌를 선택(전체 또는 일부)하여 즉시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꼭 본인의 인증서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었던 기존의 방식에서 영업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간단하고 빠르게 진행을 할 수 있어 편의성이 증대되고 영업시간 외 야간 및 주말에도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 서비스는 제공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피해를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후 피해 우려가 종료되었다고 피해자가 판단이 되는 경우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지급 정지한 본인 명의 모든 계좌의 해제도 가능합니다.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금융당국은 전산 통합 테스트 및 실제 계좌를 이용한 모의테스트 및 금융회사 본사차원 전반적 점검을 계속해서 진행 중이며 그로 인해 데이터를 계속해서 수집하고 소비자 만족도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불편사항을 체크하여 계속 서비스를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 합니다.

 

2. 업그레이드 된 일괄지급정지 제도 안내

  고객 본인의 개설된 은행 및 제2 금융권의 수시입출금계좌, 증권사의 금융투자회사계좌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능한데 여기서 고객의 본인요청으로 인하여 전자금융거래가 제한되는 보안계좌 등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에 조회가 되는 않는 계좌는 해당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금융사기 피해를 강력하게 방지하기 위하여 영업점 및 비대면 채널, 자동이체, 오픈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출금 거래가 정지되나 고객의 불편 등 월급, 사업 거래대금 등 입금 정지 시 재산상 피해가 발생활 위험이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일괄지급정지 이후에도 해당계좌로의 입금은 허용이 됩니다.

 

  지급정지 해제는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회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지급 정지한 모든 금융회사 계좌에 대하여 전체 또는 선택해제가 가능하며 고객센터 전화를 통한 지급정지 신청은 가능하지만 해제는 불가하기 때문에 신청 시 유의를 해야 합니다.

 

  현재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이용 가능한 금융회사와 추후 가능한 금융회사가 나뉘어 있으며 아래표를 보고 참고하기 바랍니다.

   

   * 즉시 서비스이용 가능 금융기관

* 추후 서비스이용 가능 금융기관

증권사의 경우 영업점 및 영업시간 내 고객센터는 이용가능하며 야간 주말 고객센터를 통한 지급정지가 추구 가능해지며 우체국의 경우 현재 모바일만 가능 영업점 및 고객센터는 10월 가능할 예정입니다.

 

  19세 이상 내국인이 이용이 가능하고 미성년자 및 외국인은 이용이 불가하며,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매일 00:30 ~ 23:30이며 영업점 영업시간 외에는 고객센터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객 본인의 전 계좌의 금융회사명, 관리점, 계좌 개설일, 계좌번호 등 상세정보 조회가 가능하며 영업점 및 비대면 상품과의 출금, 자동이체, 오픈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출금거래가 일괄지급정지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전자금융사용이 만연해지면서 범죄 발생 히 피해도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이번 서비스는 좋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며 정지해제는 본인이 영업점 내방을 통해 가능하니 범죄라고 느껴진다면 바로 서비스를 신청하고 범죄신고를 접수해야 더 이상의 본인의 금전피해도 추가 다른 피해자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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